본문 바로가기

쵸로로's 육아

신생아 수유시 주의사항

저도 육아를 하는 입장에서 신생아는 정말 주의사항이 많습니다. 특히 수유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 배고파 할때 먹여야합니다. 먹고 싶어하는 만큼 충분히 배부르게 먹여야합니다.

 

* 배고파서 울기 전에 먹이기. 배고픈 아기들은 자다가 깨고 움직임이 많아지고 손을 입에 가져가거나 입을 다시면서 먹으려고 하거나 먹을 것을 찾아서  목을 돌리거나 젖을 빠는 시늉을 하면서 엄마 젖을 찾습니다. 그래도 먹을 것을 안주면 보채고, 그래도 먹을 것은 안주면 얼굴을 실룩이며 울먹이다가 울게되는데. 배고파 울기전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4시간 이상 안 먹고 잘떄는 얕은 잠을 잘 때 깨워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졸려하거나 보채는 아기를 달랠 목적으로 먹여서는 안된다.

 

*울면 열심히 안아주고 배고파하면 먹이고 시간 맞춰 먹이려고 배고파 우는 아기를 내버려두어서는 안되겠다. 아기의 불편에 사랑으로 대처할수록 아기는 머리가 좋아진다고합니다. 그리고 생후 2~4주 사이는 아기가 빨리 자라는 시기로 수유량이 늘어난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어야합니다.

 

*잘 먹지 않는다고 잘떄 먹이거나 너무 자주 먹여서는 안된다.. 갈수록 먹는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수유시 올리는 경우가 흔합니다. 심하게 올리지 않는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면 대개 좋아지게 됩니다.

 

*6개월 이전의 아이는 가능하면 햇볕을 직접쬐지 않도록 주의해야된다 피부암과 주름과 백내장을 유발할수도 있다.

 

*딸국질의 경우 잠시 수유를 중단하고 자세를 다시 잡아서 안고 잠시 얼러준다. 5~10분 정도 지나도 멎지 않는다면 조금만 다시 먹여본다. 너무 배고픈 상태에서 먹거나 너무 급하게 먹는 경우 잘 생기기 때문에 배가 너무 고프기 전에 먹이는 방법도 딸국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딸국질을 멎게 하려고 아이를 놀라게 하거나 발바닥을 떄리는 것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신생아의 안전

 

*영아 돌연사를 막기 위해서 적어도 돌까지는 모유를 먹이고 엎어 재우지 마시고 등 대고 뉘여 재워야한다. 침구는 너무 푹신한 것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차 운행중에는 절대 아기에게 먹을 것을 주면 안되겠다.

 

*아기는 너무 흔들어서는 안된다. 너무 심하게 아기를 흔드는 경우에 아기의 뇌에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다. 신생아들은 따로 약을 처방 받을수 없기때문에 온/습도 관리를 주의해야한다.  

           

  

'쵸로로's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인성교육  (0) 2017.03.02
아기들 언어발달  (0) 2017.03.01
어린이집  (0) 2017.02.28
경련(열성경련)  (0) 2017.02.28
육아 상담은 소아과에서 하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0) 2016.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