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쵸로로's건강정보

계절독감 증상 및 독감 예방법

보통 감기가 심한 것을  독감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독감과 감기는 원인자체가 달라서 오해하기 쉽다고합니다.

저도 심한 감기를 독감으로 오인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절독감과 감기의 차이 및 독감 예방법을 한번 알아봤습니다.


▶ 감기


리노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200여종의 서로 다른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상부 호흡기계의 감영증상이라고 합니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 독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상부호흡기계(코,목)이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여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을 동반합니다. 


또한 독감이 무서운점은 발열, 근육통, 두통이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하기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진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은 평균 2일(1 ~ 4일)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며 갑작스러운 발열과 근육통, 두통 등 전신증상과 인후통, 마른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습니다. 발열은 대개 38℃ 이상으로 발생하고 심한 탈진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독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이고 간혹 드물게 심근염, 뇌염, 척수염 등이 발생됩니다.



▣ 독감예방법(예방접종)



가장 효과적인 대응방법은 예방접종이 되겠습니다. 요즘은 3가백신, 4가백신등 백신이 잘나오기 때문에 예방접종만 제때 하신다면 큰 탈없이 독감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3가 백신 과 4가 백신을 알아보겠습니다.



⊙3가 백신

A형과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A형 2종 과 B형 1종의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4가 백신 

기존의 3가 백신을 업그레이드한 백신으로 B형 1종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추가하여 A형 2종과 B형 2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모두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위의 백신은 건강한 사람은 예방 접종을 맞을 필요는 없지만 65세이상 노인이나 임산부, 심장병 환자, 호흡기 질환, 당뇨, 신장질환 등 면역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반드시 맞아야됩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


독감은 보통 건조하고 추운 11월말에서 다음해 4월 사이에 유행하는데요 예방주사를 맞으면 항체가 2주 이내에 생기기 시작하고 4주가 되면 최고치에 달하면서 6개월정도 효과가 지속되기대문에 10월 ~ 11월에 접종을 해두면 다음해 3월까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 독감 예방접종 외 독감 예방법



요즘은 매년 신종바이러스가 출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백신을 무조건 맹신하기보다는 평소 개인의 위생에 힘쓰는 것이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가급적 피하고, 과음이나 흡현을 삼가하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과 손, 발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의 위생에 철저하게 신경써야됩니다. 


이상으로 계절독감 증상 및 독감 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제일 미련한 행동이 아픈 것을 참는거라고 들었습니다. 

아픈 것을 참는다고 몸에 득이 될게 없으니 아프면 바로 바로 병원에 들려서 진찰 받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마음에 드시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시고 항상 즐겁고 화목한 일들만 계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