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쵸로로's 육아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말

학습 과 관련한 질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창의력을 길러준다는 점이 아닐까합니다.

같은 것을 보고 있어도 남과 다른 것을 해석하는 창의력을 길러주려면 질문의 내용이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몇가지 창의력을 부추기는 질문을 알아 볼건데 생활속에서 적용해보고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움직이는 걸까? 이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또 왜 이렇게 되었을까?"


방법, 내용, 이유를 생각하게 하는 질문은 아이의 호기심을 건드리게됩니다. 호기심의 대상이 꼭 새로운 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일상에서 많이 접하는 리모컨이나 주변에 보이는 모든 것을 보면서 같이 생각해보는 질문입니다.



"지금 본 것을 설명한다면 어떻게 하겠니?"


이 질문은 아이가 보고 듣고 느끼는 상황을 좀 더 능동적으로 해석하게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는 동물원의 동물들과 들판에 핀 꽃들 등

이런 질문을 자주 받으면 평범한 경험에서도 다른 이야기를 할만한 의미가 있는 점이 무엇인지 고민하게됩니다.




"다른 사람이 아닌 너만의 의미를 찾았니?"


다른 사람과 나의 관점을 비교해보는 질문입니다. 이미 설명되었고 드러나 관점과 다른 관점을 생각함으로써 생각을 확장합니다.




"지금 관찰하는 것과 연결되는 생각이 있니?"


눈앞에 보이는 것을 단순히 기억하는데서 머무르지 않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연결해보는 연습을 할수 있는 질문입니다.

이런 질문을 자주 받는 아이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새로운 것을 더해서 지식을 체계화하는 연습을 할수 있습니다.



"둘을 뒤집어 겹치면 어떻게 될까?"


주어진 것을 다른 시각으로 보게하는 관점바꾸기 질문입니다. 이를 응용해 다양한 관점 바꾸끼 질문을 시도해보시면 좋습니다.

거꾸로 보거나, 네모난 것을 동그란 것으로 변형하거나, 다른 모양과 합쳐 보는 것입니다.




"이것과 합쳐 하나가 되는 건 무엇일까?"


아이가 주로 사물을 작게 나누어 분석적으로 관찰한다면  이같은 질문으로 통합관찰을 촉진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물을 큰 덩어리로만 인식하는 아이에게는 전체를 부분으로 나눠볼까? 같은 질문을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단답형 질문 하지 않기!


예,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은 창의적 생각을 막습니다.

단순하게 답하는 질문을 던지면 아이는 단순하게 생각하고 답합니다. 질문을 하기전에 생각할 거리를 얼마나 던져 주는 질문인지를 생각해 보고 되도록 열린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답형이라도 예, 아니오 질문을 변형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방금 본새와 가장 비슷한 것은 까찌지?" 라는 질문보다 "방금 본 새와 가장 비슷한 새는 무엇일까?" 라는 질문이, 나아가 " 방금 본새와 가장 비슷한 것은 무엇일까? 또 왜 비슷한지 설명해줄래?" 라고 물어보는 것이 더 고차원적이 생각을 이끌어냅니다.


마지막 질문은 자기가 생각을 말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으로 생각을 한번더 재 구성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쵸로로's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예방접종을 알아보자  (0) 2017.09.05
소아 아토피 피부염  (0) 2017.07.01
아이에게 상처주는 말  (0) 2017.06.24
아기 잘 재우기  (0) 2017.04.04
아기 감정표현  (0) 2017.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