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겨울방학은 예비 초등생에게도 중요한 시기이죠? 곧 지역마다 초등학교 입학식이 있습니다.
학습뿐 아니라 생활면에서도 유치원 때와는 크게 달라지므로 입학할 준비가 되었는지 체크하고 대비해야 되겠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학습과 훈련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읽기 능력 기르기
기본적으로 한글 읽기가 숙달되어야 되겠습니다. 입학 후 한글을 배우는 시간이 따로 있긴 하지만
가나다도 모르는 수준이라면 따라가기 힘들기 때문에 책을 읽을 수 있다면 서서히 혼자서 읽을 기회를 주고,
엄마와 손잡고 지역도서관과 서점을 자주 찾는 연습도 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한자리에 앉아 40분간 진행되는 수업에 적용하려면 가만히 앉아 책을 읽는 훈련도 필요합니다.
과유불급이라고 처음에는 10분에서 시작해서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면서 한자리에 앉아 책 읽는 연습을 시켜봅니다.
2. 그림그리기와 만들기
초등 저학년 수업에는 대부분 그림그리기와 만들기 활동이 포함됩니다. 이때 미술 실력이 크게 필요한 부분은 별로 없지만
기본적으로 오리기, 붙이기, 접기, 색칠하기 등의 능력이 필요하니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고 연습해두면 좋습니다.
특히 가위질을 못하는 학생이 많은데 집에서 충분히 연습을하고 입학을 해야 학습 활동에 지장이 없습니다.
3. 글자 바르게 쓰기
알림장을 비롯해 받아쓰기 등 모든활동에서 글쓰기를 하게 되는데 요즘 아이들은 글자 쓰는 훈련이 부족한 편입니다.
소근육이 덜 발달한아이, 특히 남자아이는 쓰기 힘들어하거나 귀찮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금은 잘 못 쓰더라고 초등학교 3 ~ 4학년이 되면 괜찮아 질 것 이라고 쉽게 생각하지만 오히려 저학년때 글씨 쓰기를 잡아두지 않으면
이후로 더 흐트러진다고 합니다.
입학하기 전부터 글씨를 바르게 정성 들여 쓰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4. 듣기와 말하기 능력기르기
초등학교 수업의 기본은 경청이므로 일상생활애서는 남의 말을 잘 듣는 연습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아이가 이야기를 들을때 집중하는지 관찰하고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끊는 등의 습관을 고쳐줘야 하겠습니다.
자신의 의사를 확실히 표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선생님의 질문에 "예 , 아니요" 로 명확하게 대답하도록 연습시켜여합니다.
평소 부모가 아이의 말을 귀담아 듣고, 다양한 상황에서 아이의 생각을물어보며 대화한다.
그래야 아이가 학교에 가서도 친구나 선생님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불편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을 확실히한다,
<입학하기 전 학교생활의 규칙을 습관화>
1. 혼자서 화장실 가기
유치원과 달리 초등학교는 화장실을 쉬는 시간10분 동안 다녀와야 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생은 짧은 시간에 볼일을 마쳐야 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참다가 수업 시간에 볼일을 마쳐야 되는 것에 부담을 느껴
참다가 수업시간에 실수를 하는 일도 종종있다고합니다. 무엇보다 대변을 혼자 분후 깔끔하게 뒤초리 하도록
2. 스스로 정리하기
학교에서 책상 위와 사물함을 정리 못하고 지난 시간의 책들을 그대로 쌓아 두는 아이가 어른 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다고 하겠다.
사소해 보이지만 이런 일로 선생님에게 잔소리를 들으면 기분이 좋지 않다.
다음 활동이나 공부에 방해가 된다. 입학 하기전 평소 자신의 물거는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학교에서도 정리를 잘하고,
점차 자신의 준비물이나 안내장, 학습지 등도 스스로 잘 챙길 수 있다.
3. 약속 지키시
약속을 꼭 지키는 습관은 학교생활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는 학교생활의 규칙을 지키거나 과제를 해가는 기본자세 이기때문입니다.
집에서 부모와 한 약속을 꼭 지키도록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그럴려면 약속 내용을 부모가 일방적으로 정하지 말고
반드시 대화를 해서 아이가 스스로 지킬 수 있는 것으로 정해야합니다.
약속의 수준은 아이가 조금만 노력한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정도가 좋겠죠?
4. 학교 생활 연습하기
학교에서 받아 먹는 우유를 뜯지 못해서 선생님에게 부탁하는 아이가 많다고 합니다. 제대로 뜯지 못해서 올려 먹가나 심지어 먹지 못하는
아이도 있으므로 집에서 우유팩을 혼자 뜯고 먹을 수 있도록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입학하고 얼마 안 있어 시작하는 급식에서는 젓가락질이 관건인데요 유치원과 달리 주변의 도움 없이 식사를 해야 하므로 다양한 반찬을
젓가락과 숟가락으로 먹을수 있도록 연습해야되겠습니다.
식사 시간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초등학교 점심시간은 보통 40 ~ 60분인데 아이가 너무 느리게 먹는다면
30분이내 식사를 마치도록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5. 시계 보기
시계읽기는 초등학교 입학 후 수학 시간에 배우지만 미리 알아두면 시간을 관리할 수 있어 학교 생활 적응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의외로 많은 아이가 선생님에게 끊임 없이 시간을 물어본다고 하네요. 시계를 볼 줄 안다면 아이에게도 시간관념이라는 것이 생기고
어느정도 시간인지 몸으로 체득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아이가 방과 후에 자신의 시간을 스스로 관리하는 기초 능력이 되므로 간단하게 시계를 보고 읽을 수 있게 연습하면 좋습니다.
6. 사회성
공부를 잘해도 친구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한다면 학교생활이 다소 따분해 질수도 있습니다.
평소 아이의 친구 관계를 한번 살펴보고, 친구 사이에서 겉돌거나 문제가 자주 생긴다면 원인을 찾아서 고쳐주어야 하겠습니다.
타도시로 이사를 가지 않는한 같은 반 친구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만나는 친구들이기 때문에 교우 관계가 원만해야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족간에 화목하고 행복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인사와 대답을 잘하도록 연습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어디서나 착하고 예의 바른 아이가 사랑받는 만큼이나 입학 전에 기본 예절교육을 시켜둘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편하게 써왔던 유아어를 버리고 존댓말이 입에 붙도록 연습시키고, 고마워, 죄송합니다,미안해 등
각각 상황에 맞는 인사법을 알아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의 첫 입학 설레고 긴장되시죠? 너무 새심하게 간섭하는 것 보다는 때로는 편안하게 아이를 지켜봐 주는 것도
필요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