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쵸로로's건강정보

위염에 좋은차 및 식후 마시면 좋은차

속이 너무 불편한 증상을 겪고 있어서 진료를 받으니 위염증상아 있다고하네요. 잘못된 식습관 및 식후 마시는 커피때문이라고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식후에 차를 마시는게 습관이 되어서 우선 차부터 바꿔보자며 위염 및 식후에 마시면 좋은 차를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더부룩함,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식후에 커피 대신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후 커피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이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위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 같지만 공복에 마시면 위장을 자극하여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 카페인이 포함된 것은 마시더라도 꼭 식사 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위염에 좋은차 및 식후 마시면 좋은차


1. 녹차

녹차의 경우 위염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식후 한 잔 정도가 괜찮다고 하네요. 타닌과 카테킨 등의 성분이 항산화 작용, 살균 작용을 하여 염증을 완화해주며,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도와주지만 과잉 섭취는 오히려 위장 기능의 저하시킬 수 있어서 적당량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민들레차 

민들레차는 위염에 좋은 차로 염증을 완화시키는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의 위장병을 개선할 수 있어서 위염에 좋은 차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즙이나 주스로 마시거나 간편하게 티백으로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흰민들레차의 하루섭취량은 30g으로 30g을 2리터의 물로 끓여서 틈틈이 마시거나 냉장 보관하면서 마시면 됩니다.

 



3. 매실차

매실차에는 다양한 유기산이 들어 있으며 유기산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위염으로 인한 소화불량을 완화시켜줍니다. 또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란 성분이 피로 회복에 도움이됩니다.


 


4.율무차

율무차에는 소염작용과 진통작용이 있어서 스트레스가 쌓여서 위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마시면 위장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또 피부 미용과 변비 해소, 부종 개선, 관절염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커피 가 마시고 싶을 때 챙기면 좋습니다.


 


5. 유근피차

유근피차는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속 쓰림, 더부룩함 등의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차로 끓여 마실 때는 유근피 50g 물 3리터의 비율로 약불로 60분 정도 끓이시면 됩니다 유근피는 기관지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서 환절기, 겨울철에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6. 갈근차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을 완화해주고 속스림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생강차가 위염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생강차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가 잘 되게 하고 구토를 억제해 줍니다. 단 과하게 마시면 오히려 해롭기 때문에 하루에 1~2잔 정도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박하차 

박하차는 위장을 정돈해주는 건위 작용과 정장 작용, 열을 내리는 해열 작용이 뛰어난데요 꾸준히 마시면 위장 기능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식후에 마시면 특유의 맛과 향기 덕분에 입안을 개운하게 효과도 있어서 카페인음료 대신 마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위염에 좋은차 및 식후 마시면 좋은차을 알아봤는데요 건강한 정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앞으로도 더욱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뵐테니 마음에 드시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시고 항상 즐겁고 화목한 일들만 계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