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쵸로로's건강정보

백작약과 적작약

보약을 지어 먹는데 작약과 백작약 이라는 약재를 처음 접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실제로 백작약과 적작약을 구분하진 않지만, 한방에서는 작약을 백작약과 적작약으로 구분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껍질을 벗긴 것을 백작약이라고 하고 그렇지 않는 것을 적작약으로 구분합니다. 학문적으로는 백작약은 작약의 뿌리를 말하며, 적작약은 천적작의 뿌리를 말합니다.백작약은 보혈약으로쓰고, 적작약은 청열 즉 열내림 용으로 사용합니다.



백작약과 작약의 효능




1. 항경련 진통작용


작약은 중추신경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진통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 진정작용이 있어 위장이나 팔다리의 경련에 항경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여성에게 좋음


좀전에 언급했듯이 작약은 진통 작용이 탁월하며 혈액을 보강해주기 때문에 여성의 생리통, 생리가 멈추지 않는 증상과 같은 생리불순에 도움이 되며, 자궁 출혈이나 대하증 등의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작약이 여성의 여러 병에 도움이 되며 출산 전과 후의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속에좋음


작약에 함유된 피오니플로린 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위염과 위궤양 그리고 장염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또한 항경련, 진통작용이 있어 소화불량이나 염증으로 인한 복통, 위통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혈관건강


작약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며 심근경색, 고혈압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백작약을 혈액의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에 대한 보혈 - 강장약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5. 염증


작약의 피오니플로린이라는 성분은 항염작용을 하는데, 비단 위염 장염등의 질환 외에도 뾰루지, 여드름, 부스럼, 종기, 치루 등의 피부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의 염증과관절염 등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혈당억제효과, 향균작용, 면역력 개선, 장막암 - 자궁암, 간암 등의 항암효과, 땀 억제, 손상된 간 기능회복, 시력 개선등이 있습니다.


※효능을 알아봤으면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죠?


작약은 독성이 약해서 대부분 사람에게 별 다른 부작용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사상의학에 의하면 작약은 소음인의 약으로 분류되는데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속이 차서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에 열이 나가거나 복통이 있는  증상에는 사용하지 하시면 안됩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항상 밝고 건강한 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