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쵸로로's건강정보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질병에 꼬리표처럼 붙어있는 병명을 이루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염' 인데요 위염, 간염 식도염, 췌장염, 폐렴, 기관지염, 인후염, 구내염등..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병명들입니다.


이렇게 나열해 보니까 한가지 공통점이 보이는데 전부 뒤에 염이 붙어 있습니다.


병명에 마치 꼬리표 처럼 붙어 있는 염은 바로 염증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세균이 침입하면 T-세포, B-세포, 대식세포로 이루어진 면역세포들이 죽음으로써 물리치게 됩니다.


이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염증반응이 생기게 되는데 이 과정은 우리가 느낄수가 있습니다.


몸에서 열이나고 관절통이 생기기도 하고 이럴 경우에는 우리 몸속에서 한바탕 전쟁이 치러지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몸은 아무런 이유없이 아프지 않으니까요.



다행히 이런 몸을 지키는 면역세포가 이기게되면 염증반응은 사라지면서 우리 몸은 정상적으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몸속에 침투한 세균의 힘이 너무도 막강해 면역세포가 굴복하게 되면 그때는 그야말로 바이러스, 세균, 독성물질의 무법지대가 됩니다


몸속 장기, 조직을 곳곳을 닥치는 대로 망가뜨리면서 세력을 확장시키는데 이러한 활동이 우리의 몸을 병들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속에서 일어나는 염증반응은 정상으로 회복되거나, 아니면 질병으로 변질되거나 이렇게 두갈래의 길로 갈립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우리 몸속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염증반응을 제어 할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


◈ 고도비만


◈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


◈ 환경오염 물질에 자주 노출되는 사람


◈ 40세 이상인 사람


◈ 비염이나 천식 등 알레르기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


◈ 류머티스고나절염 등 자기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이러한 증상을 가지신 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 됩니다.




그렇다면 내 몸속의 염증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알칼리성 식품을 많이 먹는다.


과일, 채소 등의 알칼리성 식품은 염증반응을 줄이는 천연 항산화제나 식물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활성산소를 무력화 시키는데 따라서 평소에 채소, 과일을 많이 먹으면 염증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가공식품 피하기


가공식품에는 액강과당, 트랜스지방 및 기타 여러가지 화학첨가물이 들어있습니다.


가공하는 과정에서는 더 많은 화학물질이 들어갈수록 만성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3. 패스트푸드를 피하기


패스트푸드는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각종 화학물질이 첨가돼 있어 소화되는 과정에서 많은 활성산소를 발생시킵니다.


이것이 결국은 우리 몸속 염증반응을 발생시키는 주범이 되기때문에 만성염증환자의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산성식품을 적게먹는다


육류 등의 산성식품은 염증 덩어리인데요 콜레스테롤이 많고 포화지방산도 상당량 있어서 소화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를 대량으로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활성산소는 결국은 우리 몸 곳곳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되도록이면 야채및 채소와 함께드시거나


되도록이면 줄여주시면 좋습니다.



5. 지방 섭취를 줄이기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오메가-6지방산은 필연적으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데 이것들의 섭취를 피하려면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함량이 없다"


라는 표시가 없는 가공식품 섭취를 줄여야됩니다.


오메가 -6가 많은 기름은 옥수수기름, 면실류, 해바라기유, 땅콩기름, 콩기름 등이있습니다.



6. 소식하기


기본적으로 적게 먹으면 염증 반응 또한 적게 생기게 되는데 간단하면서도 막상 실천하기 어렵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분이 아니라면 소식하기란 정말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7. 항산화제 적당량 섭취하기


항산화제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영양소나 성분으로는 코엔자임Q10, 라이코펜


마그네슘, 글루코사민, 퀘시틴등이 있습니다.



8. 오메가-3 등 천연 항염증제를 섭취하기


좋은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면 염증이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메가-3나 한류성 어류, 올리브유나 카놀라유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오메가-3는 가능한 오염되지 않은 바다에서 잡은 멸치류 성분으로 만든 것이 가장 좋다고합니다.



9. 좋은 유산균을 섭취하자


유산균은 장내의 유해균을 제압하기때문에 장내에 유익균이 지배하는 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장내에 유익균이 많으면 음식을 통해서 들어오는 독성 물질도 해독해버리기때문에 장내의 유익균을 만들어 주는 것도


염증의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유산균을 먹을때는 반드시 3세대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3세대 유산균은 GG균을 사용한 유산균으로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으므로 유산균을 드실려면 GG균이들어있는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나쁘다는 것을 알지만 좀 처럼 쉽게 유혹을 떨쳐 버릴수 없었던 음식들 이제는 내 몸을 건강하고 소중하게 다뤄야 할때입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그리고 행복하세요!


'쵸로로's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암 자가진단 및 위에 좋은 음식  (0) 2017.07.13
니코틴 해독에 좋은 음식  (0) 2017.07.11
심장 질환에 좋은음식  (0) 2017.07.04
새치의 원인  (0) 2017.06.30
여름철 피부관리  (0) 2017.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