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쵸로로's건강정보

위암 자가진단 및 위에 좋은 음식

대개 위암이라 하면 위선암을 말하는데요 위선암은 위장 점막 조직에서 발생한 세포가 선암 성 변화를 보이면서 종양 덩어리를 만들거나 악성 궤양을 만드는 암을 말합니다.

위의 가장 안쪽을 싸고 있는 점막에서 발생하여 혹의 형태로 커지면서 주로 위벽을 관통하고, 위 주위의 림프절로 옮겨가서 성장합니다. 

이렇게 위험한 위암을 사전에 알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1. 이유 없는 체중 감소


홀쭉한 몸매를 선호하는 게 요즘 추세이다 보니 살이 빠지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하지만 특별한 다이어트 노력 없이 몸무게가 빠지면 위암의 징후일수도 있습니다.

위암의 초기 주요 증상 중 하나가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 감소인데 이 때문에 식사량 등 식사습관에 변화가 있거나 운동 요법을 하지도 않았는데 몸무게가 빠지면 꼭 전문의의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배탈


위암이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 그 증상이 메스꺼움과 같은 일반적인 위장 질환과 비슷해 알아채기가 힘들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음식을 먹고 난 뒤 배탈 증세가 오랜 기간 계속된다면 음식과 관련된 질환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3. 속 쓰림


위산 역류는 사람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입니다. 튀긴 음식이나 양념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위산 역류와 함께 속 쓰림과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하는데 흔히 역류성 식도염으로 생각하기도 쉬운데 위산 역류나 속 쓰림은 약을 복용하면 간단하게 치유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위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속 쓰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약으로 잘 치료가 안 되면 병원에서 정밀 진단을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위 통증


배꼽을 둘러싸고 있는 복부에 발생한 격심한 통증은 일반적인 배탈과는 차원이 다르다고합니다. 통증과 함께 배가 붓고 체액이 많아지는 증상은 위암이 발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주 통증이 나타날경우 위 내시경 검사를 추천드립니다.



5. 구토


한 달에 1~2회 차례 본의 아니게 구토를 하게 된다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구토할 때 혈액이 섞여 나오면 위암의 징후일수도 있기때문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게 좋습니다.



6. 포만감


식사량이 많은 것도 아닌데 배가 늘 가득 찬 느낌이 든다면 위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식사를 시작해서 얼마 먹지도 않아 더 이상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위암을 알리는 징후일수도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위암초기증상과일반적인 위장질환증상은 유사한 증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위암초기증상을 가벼운 위장병정도로 여기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평소에 소화기간에서 특별한 지각 증상은 없는데 장년층, 노년층에서 불편한 증상이 생겼다면 위암초기증상을 의심하여 전문기관의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위암초기증상은 발견만되면 거의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위 건강이 안좋은 분, 위암의 가조력이 있는 분은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고 위암에 안좋은 음식과 식습관을 관리하고 위암에 좋은음식을 자주 섭취하여 위암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위에 좋은 과일&채소를 알아보겠습니다.


1.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으라면 단연 톱자리에 올라가는 양배추를 들수있습니다. 양배추는 소화를 돕는 섬유소가 풍부할 뿐 아니라 상처가 난부위에 점막을 재생하고 튼튼하게 보호하며 궤양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U,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디아스타아제, 펩신, 트립신, 과산화효소등 각종 소화효소가 풍부하여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마




산속의장어라고 불리는 마는 아밀라아제 같은 소화효소가 풍부해 소화를 돕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며 특유의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이 점막을 보호하고 튼튼하게해 식후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불쾌감 완화에 도움이 되는 위에 좋은 음식 이라고 합니다.



3. 무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은 운동부족으로 인한 소화계통 질환이나 소화장애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는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아제가 함유되어 있고 프로테아제와 지방분해효소로 알려진 리파아제가 풍부하여 천연 소화제라고 불릴만큼 소화기능향상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속쓰림같은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브로콜리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활성을 억제하고 염증 유발인자 활성화를 저해하는 효과가 있는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5. 감자


감자녹말에는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는아르기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아트로핀,판토텐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위 점막 보호뿐만 아니라 통증완화작용이 뛰어나 갑자스럽게 발생하는 복통을 진정시켜주고 속쓰림 완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6. 애호박



애호박은 비타민A, B, C, 칼슘, 칼륨, 식이섬유등이 풍부하여 면역력향상에 도움이 되며 아스코르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기질환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위험을 25%가량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소화흡수가 잘돼 소화가 잘안되거나 회복기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요즘은 20대에서도 위암이 종종 보이는데 달라진 식습관으로 인해서 위암에 걸릴 확률이 높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쵸로로's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래를 없애는 방법, 가래 없애기  (0) 2017.08.22
전어의 효능  (0) 2017.08.21
니코틴 해독에 좋은 음식  (0) 2017.07.11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0) 2017.07.05
심장 질환에 좋은음식  (0) 2017.07.04